정보 / / 2023. 2. 12. 00:31

챗gpt(chatgpt)란? 정의, 사용법 간단정리

반응형

요즘엔 스마트폰이나 스피커를 이용해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지금의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는 오늘 날씨를 알려준다던지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는 등의 간단한 일상 속의 대화 정도로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최근 전문적인 답변까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가 등장해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챗gpt에 대한 소개와 사용법, 그리고 미칠 영향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 인스타그램에서 한 가수가 챗gpt를 이용해서 작곡을 할 때 작사하는 것을 도움받아보겠다는 것을 보고 저는 챗gpt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 선생님과 교수님들이 골치가 아프다는 소식도 들었네요ㅎㅎ 정리를 하면서 저도 어떤 개념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챗gpt

1. 챗gpt(chatgpt)란? 

오픈에이아이(Open AI,openai.com)가 개발한 대화를 전문으로 하는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사용자가 대화창에 대화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대답을 하며 함께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입니다. 

개발사인 Open AI는 

- 인공지능 언어모델 '지피티-3(GPT-3)'

- 그림을 그리는 인공지능 '달리2(DALL-E2)'

- 다국어 음성인식 인공지능 '위스퍼(Whisper)' 

등을 선보인 인공지능 연구 재단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이름부터 살펴보면 챗gpt는 대화를 의미하는 챗(chat)과 생성적 사전 학습(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를 합쳐서 만든 단어입니다. 인공지능 모델이 고도화되면서 한 단어뿐만 아니라 단어를 여러 개 연속해서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생성모델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생성 인공지능 모델(Generative AI)이란 말 그대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모델을 말합니다. 우리와 같은 사용자가 입력한 음성이나 글자, 이미지 등을 인식해 의미를 분석하는 '인식'을 넘어서서, 생성 모델은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을 직접 창조해냅니다.

 여기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쓰입니다. 결과물의 질도 꽤나 훌륭해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 2022년 12월 출시한 챗gpt는 처음 선보인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100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끌어모은 것만 봐도 그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생성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은 특히나 문학 작품, 프로그래밍, 논문, 기사 작성 등 텍스트 기반 창작에 능통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글과 네이버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의 기존 사업을 위협할 수 있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 챗gpt(chatgpt) 가입방법 및 사용법

>>가입하러 가기>>

챗gpt는 오픈AI의 사이트를 통해서 가입가능합니다. 

 

 

처음 접속하면 Sign up을 클릭해줍니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다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성과 이름을 입력해주고요. 

 

 

챗gpt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화면 하단에 종이비행기가 있는 입력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챗봇이 대답을 해줍니다. 

따로 언어를 설정하는 건 없고 한국어로 질문을 입력하면 한국어로 대답해주는데 복불복인듯 합니다(...) 

리튬에 대해서 물어봤더니 한국어로 대답해주는데 김치볶음밥 만드는 법에 대해 물어보면 영어로 대답해주네요. 

뭐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챗gpt(chatgpt)에 대한 전망 

현재 공개된 챗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된 내용을 답변하고 있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오류가 있는 편입니다. 문제는 챗gpt가 잘못된 답변이라도 꽤 그럴싸하게 사실처럼 보이도록 설득력있는 답변을 굉장히 빠르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챗gpt가 내놓는 답변을 모두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일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는 것입니다. 

또한 챗gpt로 인해 검색시장이 가장 크게 위협받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키워드 중심의 정보 전달 위주로의 지식을 전해주고 있는데 챗gpt는 정보 전달뿐만 아니라 이것을 보기 좋게 잘 가공해서 꼭 인간이 재가공한 것처럼 정리된 답변을 내놓기 때문에 저희와 같은 사용자들은 정보습득이 훨씬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 오픈AI는 GPT4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더욱 업그레이드 된 성능으로 어떤 능력을 보일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2월 1일에 곧 유료화도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 수주내에 유료화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직까지 혁신적인 기술이라고는 하지만 성능은 제한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배제해둬서만은 안될 기술이라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진보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며 어떻게 이용하느냐는 우리들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